노마드톡251 몽골 평화캠프에서 평화 세미나를 하던 날 > 노마드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노마드 이야기

   
노마드톡251 몽골 평화캠프에서 평화 세미나를 하던 날

  

이화여대 초빙교수인 김혜경 교수가 발제를 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ODA)의 역사와 발전과정 그리고 현황까지 일목요연한 강의는 가히 압권이다. 나는 비 오는 울란바토르 외곽 랄라흐구 거르더크 지역에 지어진 몽골평화캠프에서 강의를 듣는다. 거의 비가 오지 않는 몽골에 그날은 장대같은 비가 내렸다. 몽골평화캠프는 수년전 거르더크 지역에 세워진 교회와 인접한 곳에 건축 하였다. 거르더크 교회에는 그 지역 주민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평화캠프를 건축하고 처음 갖는 평화 세미나가 한창 진행 중이다.

밖에는 비 내리는 소리가 들리고 안에서는 평화와 개발에 대한 강의를 듣는다. 탈북청년 8명을 비롯한 우리 일행 30명은 쥐죽은 듯 정말 숨소리조차 들리지 않을 만큼 조용히 강의에 집중하고 있다. 작지만 잘 지어진 평화캠프에서 처음 갖는 평화와 국제개발에 대한 세미나를 듣는 동안 나는 전율과 감동이 느껴졌다.

탈북청년 8명중 김금성 형제와 신지연 자매는 고비사막을 걸어 몽골을 통해 대한민국에 들어왔다. 우리는 그 전날까지 고비를 여행했다. 고비사막을 두루 다니는 동안 우리 일행은 더 많은 대화와 경험을 나눌 수 있었다. 버스 안에서 일행 모두 생각지 못한 친밀감과 사랑을 느꼈다. 고비를 걸어온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우리는 큰 감동을 느끼고 서로를 이해하게 되었다. 남과 북의 차이, 세대 간의 격차를 초월한 우리의 몽골 여정은 그 자체로 큰 도전이었다. 남에서 살아온 사람들과 북에서 자라 탈북한 이들 그리고 20대에서 70대에 이르는 어른까지 기독교에서 무종교까지 골고루 모여진 우리 일행의 조합은 참으로 기이했다. 그러나 모두가 성숙했고 모두가 인격적이었음으로 우리 안에는 어떤 거리감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없었다. 우리는 모두 하나가 되었으며 평화라는 궁극적 가치에 대하여 동의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평화에 대하여 생각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고비의 여정에 동참한 것이다.

몽골에 평화캠프를 세우자고 토로하기 시작한지 거의 20년 만에 나는 실제로 거르더크에 평화캠프를 건축하고 고비에서의 평화 여행을 하고 있었다. 꿈이 이루어졌고 나는 그 한복판에서 다른 어느 누구도 느낄 수 없는 흥분과 감격으로 충만해 있었다. 몽골에 가기 전부터 몸이 아파 힘은 들었지만 내 마음은 또다시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한다. 평화의 공동체를 어떻게 세울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경제와 평화는 동전의 앞뒷면처럼 떨어질 수 없는 긴밀한 관계다. 케인즈의 '평화의 경제적 귀결'이라는 책에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평화는 경제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철학의 문제다.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세상을 바꾸는 힘은 큰 힘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다르게 생각하는, 소수의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로부터 시작한다.

나는 그런 생각을 하며 세미나를 듣는다. 김 교수님의 세미나와 몽골에서 듣는 비 소리 그리고 모두의 깊은 사색과 집중으로 가득한 평화캠프의 분위기는 무어라 설명할 수 없는 풍경이었다. 이렇게 시작되었다. 작지만 분명 우리는 평화라는 가치를 실현하는 몸짓을 실행했다. 나비효과라는 말이 여기에 적용될 수 있다면 분명 우리의 작은 도전은 또 다른 열매로 드러날 것이다. 얼마가 걸릴지는 몰라도 우리는 분명 새로운 꿈을 꾸며 도전한 사람들이다. 나는 그날이 오기를 기원하며 거르더크 몽골평화캠프 앞마당의 향긋한 허브냄새를 내 몸 깊이 채운다. 서울까지 그 냄새를 가지고 갈 사람처럼 깊은 숨으로 내 가슴에 허브냄새를 채운다. 하늘을 보았다. 비가 내리고 있었다. 비를 얼굴로 맞기를 주저하지 않으며 힘차게 내리는 비에 내 온 몸을 적시고 싶었다. 거르더크 사람들과 악수를 하고 그 지역의 학교 선생님과도 대화를 했다. 재한몽골학교와 거르더크 지역의 학교 간에 자매결연 맺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 했다. 더 많은 사람들과 연대하며 평화를 만들어가야 한다. 모두가 꿈꾸는 세상을 위하여 우리는 힘을 모아야 한다. 거르더크 평화캠프는 그 꿈을 위하여 거기에 세워졌다. 이제부터 다시 시작하련다. 한반도의 남과 북 그리고 몽골과 동북아 나아가 세계의 평화를 꿈꾸는 이들의 연대가 시작되었다.*

 



hi
   


[04982]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로 1(광장동 401-17)
나섬공동체 대표전화 : 02-458-2981 사단법인 나섬공동체 대표자 유해근
COPYRIGHT © NASOM COMMUNITY. ALL RIGHTS RESERVED.